top of page

세계적인 제과제빵학교 순위를 알아보자


전 셰계적으로 제과제빵을 배우고 싶어하는 학생이 상당히 많다고 한다

제과제빵과 대학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곳들이 어디인지

특히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제과제빵과 대학은 어디인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많은 사람들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제과제빵대학은 어디일까 궁금해 할텐데

떠오르는 몇몇의 대표적인 학교들을 소개하고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르꼬르동 블루

프랑스

르꼬르동 블루는 1895년 개교했다

르꼬르동 블루는 1895년 프랑스 파리에서 설립되었으며

1956년 개봉하였고 오드리햅번이 출연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 ‘사브리나’ 의 배경으로 유명한 학교

학교의 이름은 “푸른 수장” 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프랑스의 왕이였던 앙리3세가 프랑스의 가장 중요한 기사단중 하나로 꼽히는 “성령의 기사단”을 결성한 16세기 이후로 최고의 만찬을 의미하는 이름으로 사용 되었던 단어이며

1895년 르 꼬르동 블루는 저널리스트 겸 출판업자인 마써 디스텔에 의해 파리에서 설립되어 학교를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1896년 1월 14일 르 꼬르동 블루 잡지와 요리 학교를 홍보하기 위해 전기 스토브를 이용한 첫 요리 시연 강의를 선보이게 되었고, 이 후로 르 꼬르동 블루는 국제적인 명성을 쌓기 시작했다.

르꼬르동 블루는 “빵” 이라는 단어를 생각했을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나라답게 다양한 과정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프랑스의 제과와 제빵을 배울 수 있는 학교 이며 맞춤 커리큘럼을 갖고 있는것이 특징이다. 기초부터 상급까지 나뉘어져 플레이팅과 함께 부티크 스타일의 디저트 만들기와 정교한 데코레이팅 까지 배울 수 있다.

초급 – 제과를 만드는데 필요한 기본 기술

중급 – 초급제과에서 배운 기술을 이용하여 다채로운 응용 및 데코레이팅을 배울 수 있다.

고급 – 초급과 중급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예술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다양한 공예수업까지 진행하게 된다.

르꼬르동 블루와 함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학교 두번째는 바로 이 학교일 것이라 생각한다.

동경제과학교

일본


일본의 수도 도쿄에서도 신주쿠에 위치하고 있는 동경제과학교양과자 본과, 일본과자 본과, 빵 본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년과정동안 많은 실습시간과 현장에서 요구되는 모든 기술을 배울 수 있는 학교.

양과자전공에서는 1학년때는 양과자의 기본이 되는 기술이나 반죽만드는 기초를 습득하고 2학년때는 이 기술들을 마스터 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응용수업을 진행하게 되며

일본과자전공에서는 다양한 일본식 과자를 만드는 수업과 실습을 진행하며 일본과자에서 필요한 다양한 스킬을 반복학습하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년이라는 기간동안 일본식 과자만들기를 마스터하는 과정이다

빵전공에서는 2년이라는 시간동안 전문적으로 빵에 대해 배우게 되며 대표적인 빵의 종류를 만들며 모든 빵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동경제과학교의 경우 일본에 있는 제과학교들중 가장 긴 역사를 가지고 있고 졸업자들이 이미 각 국의 제과업계에서 높은 위치에 계시기 때문에 더욱 네임벨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60년 전통을 갖고 있는 동경제과학교를 다니려면 기초적인 어학은 필수라 이야기 할 수 있는데 외국어를 못한다면 가서 구경만 하다 올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JLPT2급이상 일본어학교에서 6개월 이상 이수를 하는등 기본이상의 일본어 실력을 갖춘다면 지원자격이 되지만 그 이상의 실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위와 같은 학교들이 우리나라에는 없을까 하고 고민 하던 중 선택하고 소개하는 학교는 이 곳 이다.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대한민국

국내에서 제과제빵쪽으로 유명한 학교들이 몇 군데 있지만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실습이 많고 그만한 시설을 갖춘곳은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라 생각한다.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는 1989년에 개교한 호텔,관광,외식분야를 배울 수 있는 특성화 학교로써

실습위주의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며 이론 수업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는

국내 다른 학교와는 다르게실습이 상당히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한호전)의 모습

한호전 제과제빵과의 경우 2년제와 4년제 커리큘럼으로 나누어 제과제빵의 전문가 육성 / 종합적인 식음료 전문가를 육성하는것이 특징이라 이야기 할 수 있는데 2년제 제과제빵과는 제과파트와 제빵파트 공예파트 구성이 되어있으며 각 분야별 특성화 교육을 진행하여 기초부터 마스터 과정까지 모두 배울 수 있다.


2년제 제과제빵과정에서는

제과영역 – 제과, 디저트, 케이크, 콩피즈리

제빵영역 – 기초제빵, 천연발효빵, 샌드위치, 냉동생지

공예영역 – 초콜릿공예, 설탕공예, 빵공예, 마지팬 공예의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다.

학과 실습을 체험해보고 싶다면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미리보기 체험학습을 신청하는것도 방법이다(홈페이지 참조)


4년제 베이커리/카페경영학과정에서는

제과영역 – 제과, 디저트, 케이크, 전통화과자

제빵영역 – 기초제빵, 천연발효빵, 샌드위치, 냉동생지, 트렌드빵, 브런치

공예영역 – 초콜릿공예, 설탁공예, 빵공예, 마지팬공예, 머랭공예

식음료 – 커피바리스타, 카페메뉴개발, 와인소믈리에, 식음료서비스

창업&경영 – 브랜드창업, 매니지먼트, 마케팅실무, 재무관리, 인테리어/공간디자인 까지

각 영역별로 실습과 전문적인 수업으로 구성되고 있어 식음료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각 학과를 마치고 졸업하게 되면 교육부 장관 명의로 된 전문학사/학사 학위를 받게 된다

(대학 졸업장 학위와 같기 때문에 이와 같은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호텔 관광 특성화 학교를 이야기하는 곳이 많지만 실제로 호텔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는 국내에 유일하다고 볼 수 있는데 한호전은 엠블던 호텔을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의 실습 공간과 기숙사로도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리트라고 생각했다.


학생들의 기숙사와 실습공간으로 활용되는 엠블던 호텔 (호텔 내 학생이 만들고 판매하는 베이커리매장도 있다)

또한 제과제빵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로써 다양한 대회와 함께 자체적으로 취업박람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학협력 업체의 인사담당자가 방문하여 한호전 학생을 대상으로 박람회를 진행하고 있어 취업에 강한 학교답게 졸업반 학생들의 취업을 책임지고 있는것이 특징이다.

이 처럼 제과제빵과 대학중 세계적으로 유명한 곳들을 찾아본다면 다양한 선택지가 있음은 확실하다 각 학교별로 비용과, 외국어 능력 등 몇가지 문제는 발생할 수 있지만 그런문제를 해결하고 원하는 학교에 다녀 학생들이 원하는 제과제빵의 전문가가 되길 바라본다.

조회수 43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