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이 대중화되고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으면서 호텔,레스토랑,카페 등 식사 후 즐기게 되는 디저트로서 자리 잡았는데요. 최근 10대 중고생들 사이에서 매우 관심 받고 있는 직종으로 떠올랐습니다.
쇼콜라티에 란
쉽게 말해 '초콜릿 장인'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 전문가로서 초콜릿을 만드는데에서 그치지 않고 여러가지 재료를 합쳐 창의적인 맛과 화려한 외관의 예술작품을 만드는 직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초콜릿 공예 교육이 늘어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쇼콜라티에는 초콜릿 전문가로 불리는 만큼, 단계적으로 익혀가야 할 기술들이 존재합니다.
먼저, 초콜릿 기초 반죽으로 가나슈, 초콜릿 수플레 등 기초교육과 초콜릿 템퍼링, 몰드 초콜릿, 디핑 초콜릿 등의 기술을 배우는 중급 단계, 마지막으로 에어브러쉬를 이용하여 초콜릿에 색을 입히는 착색수업을 통해 진정한 쇼콜라티에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디저트 문화가 확산되고 또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는 만큼, 점점 더 디저트 분야가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초콜릿을 다루는 쇼콜라티에 뿐 아니라, 설탕공예, 마지팬공예, 머랭공예, 빵공예 등 다양한 종목의 디저트 공예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디저트 산업에 맞춰 경쟁력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 제대로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저트 산업은 굉장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 맞춰 핵심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좋은 학교를 선택해야 합니다. 높은 수준의 현장 실무교육과 교육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는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한호전은 최근 이러한 디저트산업에 맞춰 호텔디저트공예과를 신설했습니다.
기존 호텔제과제빵과와 다르게, 디저트 분야에 더욱 더 디테일하고 수준 높은 커리큘럼으로 구성했다고 하는데요. 디저트 전용 및 공예 전용 실습실에서 '진짜 전문가' 교수진들과 함께 디저트 전문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디저트 공예과에서는 디저트, 공예, 창업 총 3가지 분야에 대해서 심도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데요.
1. 디저트
양과자 플레이팅 수업진행과 대회 출전을 통해 실력을 갖추고 떡과 같은 한국 디저트 수업을 통해 떡제조기능사를 따거나 한국 외에 일본 그리고 나아가 글로벌 디저트까지 현장에서 즉시 판매 가능한 트렌트한 디저트 전반 모든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2. 공예
빵 공예를 통해 공예의 기초 지식을 다지고 쇼콜라티에와 마지팬 공예를 통해 전문적인 공예기술을 숙련 합니다. 또한 슈가크래프트의 기본적인 작품이나 여러 층으로 축적되어 있는 웨딩케이크 제작 해보고 프랑스 식 공예 실습을 통해 센터피스 제작 혹은 졸업 작품 등을 제작하게 됩니다.
3. 창업
“입학이 곧 취업”이라 하는 말들이 있는데요. 취업대세로 불리는 한호전 졸업생들 중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최근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취업 하려고 하는 학생들도 언젠가 창업을 통해 자신만의 길이 열려있는 것이 바로 제과제빵, 디저트 계열인데요.
창업이라 하는 단어 자체가 상당히 낯설고, 무거운 단어인데요. 창업 공부를 통해 경영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디저트 메뉴관리, 원가 계산, 마진 확인, 현장 가격 책정 등 다양한 경영 기술과 노하우를 배움으로써 창업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한호전에서 운영하고 있는 특급 호텔인 엠블던호텔을 학생들의 실습의 장소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호텔 1층 해밀시아 베이커리에서 현장 실무 실습을 하고 직접 창업 실습, 실제 판매 등을 통해 고객관리와 수익 활성화 방안 등을 연구 할 수 있게 된답니다.
Commenta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