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제빵대학교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는 현장중심형 교육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호전은 재단에서 엠블던호텔(Embledon Hotel)을 운영하며 교내 다양한 학과 학생들의 호텔 현장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지방에 거주하여 통학이 어려운 신입생들을 위하여, 호텔 기숙사로도 활용하고 있다.
한호전의 엠블던호텔 내 갖춰져 있는 호텔 트레이닝존(Traininig Zone)을 통해 호텔프론트, 호텔컨시어지, GRO, 벨/도어데스크, 호텔 식음료(레스토랑, 케이터링, 음료), 호텔베이커리 등의 직무를 배워나갈 수 있어서 호텔 현장에 대한 충분한 사전 지식 습득이 가능하다. 제과제빵학과 학생들은 베이커리매장을 별도로 운영해볼 수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호전에서는 호텔제과제빵학과 학생들에게 실습 위주의 수업 구성으로 교육하며, 호텔파티쉐를 꿈꾸는 학생들의 현장실습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직접 호텔내 베이커리 매장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직접 제품을 만들고, 메뉴구성, 원가계산, 판매까지 가능한 베이커리판매 실습장을 오픈하였다.
또한 동아리 및 일반학급의 구성원 학생들까지 정기적으로 호텔베이커리실무실습에 참여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현장에서 겪는 여러 가지 상황들에 대한 대처 능력을 기르고 있다. 호텔파티쉐를 꿈꾸는 학생들이 만들어낸 케이크, 빵 등은 호텔 고객들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는데, 새로운 메뉴를 개발해 내거나 기존의 메뉴를 업그레이드한 학생들만의 창작품도 판매가 되고 있다.
또한 엠블던호텔은 학생들의 기숙사로 이용되면서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보완함으로써 거주하기에 부족함 없이 구성되어 있다. 호텔내부에 사감 교사를 따로 두며 학생들을 24시간 관리하고 있어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더불어 호텔과 연계하여 실습을 진행하고 있어 실제 호텔에서 생활하고 실습하며 호텔파티쉐를 꿈꾸는 학생들의 동기부여 상승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커리큘럼은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전문파티쉐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으며 기본적인 제과와 제빵 외에도, 트렌트에 맞춘 품목을 많이 만들어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제과 영역에서는 가장 중요한 제과, 디저트, 케이크실습과 함께 당과 제조기술인 콩피즈리까지 배울 수가 있으며 제빵영역에서는 제빵실습, 냉동생지, 샌드위치&브런치, 특수빵실습까지 제빵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Comments